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예체능활성화교육

  • 교육마당
  • 예체능활성화교육

교육목표

학생들의 소질 및 특기·적성을 계발하여 개인의 예술적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적합한 예능 활동을 활성화하여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인성 교육에 역점을 둔다.

교육중점

관련 교과 학습과 연계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교육적인 문화 풍조에 알맞은 창의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의 심신을 단련시키고 정서를 함양하며 각종 행사에 참가하여 다양한 체험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학교 홍보와 학생들의 자긍심 함양을 통하여 학교 교육의 신뢰를 구축한다.

교육활동 계획

교육계획활동 표
부서 대상 지도교사 시간
사제윈드 오케스트라 초·중·고·교사(희망자) 김영원 상 시
퓨전난타 유·초·중·고(희망자) 외부강사 월, 목(7,8교시)
통기타 중·고(희망자) 외부강사 월, 목(7,8교시)
판소리 유·초·중·고(희망자) 외부강사 금, 토
타악 초·중·고(희망자) 외부강사 월, 목(7,8교시)
초등바이올린 초등학교 외부강사 월, 목(7,8교시)

세부추진활동

세부추진활동 표
목표 영역 활동내용 시기 비고
전인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
심미적
정서 함양
예술적
감각 증진
문화의식
고취
재능 개발교육 -동아리활동
-특기·적성 활동
-문화예술 지원
-1인 1악기 지도
매주  
현장 체험
활동 및
통합교육
-각 지방의 문화생활 체험
-각종 문화 공연 관람 및 통합교육
연중  
학생 문화
예술 활동
-제19회 세광예술제 11월 25일 본교강당
-제24회 교내건전가요대회 6월 23일 7~8교시

예능 교육의 기대 효과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로 전인적인 학생이 육성될 것이다.
문화 활동을 통한 특기 발굴로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정하게 될 것이다.
특기·적성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교사들의 특기·적성 교육에 대한 동기 유발 및 관심이 극대화 될 것이다.
사회적 통합교육 활동으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해소 될 것이다.
사회적응능력을 신장하고 사회적 재활과 극복이 유도 될 것이다.
풍요로운 삶을 영유하기 위한 심미적 정서 함양의 시발점이 될 것이다.

체육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자율적인 체육활동 참여를 통해 신체적 잠재력과 적응력을 개발하고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스포츠맨십 함양과 체력향상을 실현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의 잠재능력의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의 시설 및 세광드림파크, 생태공원과 인적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수요자의 필요와 욕구충족을 돕는다.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적합한 체육활동을 활성화하여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인성교육에 역점을 둔다.
체육교육을 통해 사회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건전한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교직원의 체육활동을 통해 체력향상과 친목을 도무하여 화합된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교육중점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 기능과 기초 체력을 향상시켜, 교내·외의 체육대회 참여로 기초 체력 증진과 학교 명예를 드높인다.
체육시간 및 교내·외의 체육대회에 적극 참여하기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사회성 기르기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건전한 몸과 마음을 기르게 한다.
각종 공공시설과 수련 시설 및 체육 시설 이용하기
히딩크 드림 필드 및 생태공원 이용하기
육상부 활동을 강화시킨다.
육상운동으로 장애극복 정신 고취
각종 체육대회에 입성하여 성취감 고취
지도 방법
학생과 부모님의 희망에 따라 육상부 활동을 지도 운영한다.
생활체육의 가치를 스스로 체험시켜 자신의 신체능력의 실태를 자각하고, 발달을 위한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실천을 유도하여 자기주도적인 삶의 기쁨을 누리게 한다.
체육대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적극성과 장애극복 정신을 갖게 한다.
교육활동 계획
교육활동계획 표
부서 대상 지도교사 시간
리트리버 육상부 초·중·고(희망자) 외부강사 수요일
생활 체육 초·중·고(희망자) 외부강사 토요일
시각장애인축구 초·중·고(희망자) 동아리 금요일
세부추진활동
세부추진활동 표
목표 영역 활동내용 시기
지·덕·체
인성교육
 
공동체
의식 함양
교내체육활동 - 야외 수업 주 1회
- 스포츠 교실, 동아리 참여
- 가을 운동회 참여
매주
연 1회
10.20
대외 체육 활동 - 전국장애인육상선수권대회(경북)
-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참여(충북)
-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참여(전북)
- 국가대표선수 선발 해외 대회 참여
4.18~20
5.15~18
10.25~29
 
체육 프로그램 활성화 - 축구 동아리 / 육상부 운영
- 저학년 자전거타기 실시
- 1인 1운동(걷기) 생활화
매주
격주
연중
PAPS-D - 장애학생 건강체력평가 실시 및 관리 4월말, 10월말
선수육성 - 각종 전국 체육대회 선수선발 및 훈련 연중
체육교육의 기대 효과
체육활동으로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로 전인적인 학생을 육성한다.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출전을 통해 장애극복에 대한 불굴의 정신을 갖는다.
세광드림파크 및 시각장애인 전용 축구장 활용으로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된다.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의 부족한 활동량이 해소되어 기초체력 증진에 기여한다.
운동습관을 생활화하여 각종 스트레스 해소 및 건전한 정신건강으로 심신의 조화를 이루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것이다.
건전한 여가선용과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를 선도하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